한국만화박물관은 경기도 부천시 길주로 1에 위치하고 있다. 관람 시간은 10:00~18:00(17:00까지 입장)이고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당일 및 그 전날이다. 이 박물관의 입장료는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알 수 있다. 그리고 6세 이하의 어린이는 보호자를 동반하여야 한다. 단체의 경우 20명 이상이어야 하고 인터넷 예약을 통해서만 관람할 수 있다. 또한, 3층 4D 상영관 관람 비용은 별도이며, 박물관 입장객에 한하여 관람 가능하다. 그 외의 문화행사 및 교육 참가비는 별도이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9기 강재욱기자]
경기도에 위치한 한국만화박물관은 총 4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1층에는 만화영화상영관, 상상놀이터 체험마당이 있다. 2층에는 일반열람실, 아동열람실, 체험교육실이 있다. 3층에는 상설전시관, 제1기획전시실, 입체상영관이 있다. 마지막 4층에는 웹툰 전시존, 만화가의 머릿속, 나도 만화가 만화그리기 체험존, 칸의 세계, 크로마키 체험, 카툰갤러리가 있다.
견학하면서 우리나라의 만화 역사를 알 수 있었고, 실제로 만화를 그리는 분들의 펜과 시대적 유행을 알 수 있었다. 현대 사회에는 만화라는 단어보다 웹툰이라는 단어가 친숙하게 와 닿지만, 만화책이 있었기에 웹툰이 나올 수 있었고, 시대에 흐름에 맞게 변화하는 만화를 생생하게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만화라는 것이 시대를 풍자하는 역할도 하였기에 더욱이 인상적으로 볼 수 있었다. 만화에 관심이 있다면 한국만화박물관에 방문하여 만화의 역사와 흐름 및 다양한 설치 작품들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9기 강재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