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선언
하나,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은 정직한 언론과 건강한 문화 창달을 통해 사회적 공익과 국민의 권익 증진에 이바지하고 우리에게 부여된 시대적 사명을 다할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
하나,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은 인간의 존엄성과 국민의 기본권을 존중하며, 개인의 명예와 권익 그리고 사생활을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더불어 국민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미풍양속을 해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하나,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은 신뢰도만이 언론이 갖는 공신력의 근원임을 인식하여 정당한 방법으로 취재하며, 기록과 자료를 일체 조작하지 않으며, 기사 내용의 명백한 오류에 대하여는 신속하게 이를 정정하여 밝힌다.
하나,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은 자유민주주의의 기본질서와 민족의 자주성을 존중하며 통일을 지향하는 국민적 합의 창출에 이바지하며, 자율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내외부의 부당한 간섭이나 압력을 전면 배격한다.
하나,
우리는 사회 갈등을 조장하는 지역주의와 집단 이기주의를 배제하고 사회적 약자 보호에 노력해 지역, 계층 사이의 융화에 최대한 앞장서며, 자율 그리고 책임을 기반으로 우리 청소년이 참여하는 열린 언론을 지향하며 객관성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경영진 인사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독자 여러분,
우리는 출판, 영상, 방송통신, 신문발행업 등 다각화된 분야에서 공익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규모의 청소년 미디어입니다. 청소년매체 브랜드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과 어린이매체 브랜드 ‘한국어린이기자단’을 주축으로 하여 국내외 수많은 언론 및 방송사, 기업, 공공기관, 단체와 다양한 제휴 및 협력을 진행하는 등 대한민국 대표 청소년 미디어로서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최신 통계자료에 따르면 중고등학생 중 20% 이상이 독서를 전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비용 부담을 줄이고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모든 소식을 온라인으로만 무료 발행하며, 이를 통해 폭넓은 독자층을 바탕으로 청소년 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갑니다.
민영 미디어로 출범한 우리는 출범 이후부터 지속적인 양적 팽창을 통해 관련 분야에서 대표성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양적 확장을 지양하고 콘텐츠 품질의 질적 향상 제고에 역량을 집중하여 미래창조과학부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2016)을 획득했고, 이는 질적 개선을 적절하게 이루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저작권법을 준수하지 않거나 선정적인 콘텐츠로 어뷰징을 일삼는 일부 매체들과 달리 우리는 강화된 저작권 규정 및 청소년 보호정책과 관련 대응 매뉴얼을 수립하고 세밀한 심사를 받아 한국저작권보호원으로부터 클린사이트(Clean Site)로 지정을 받는 등 지속가능경영에 관한 성과도 냄으로써 우리만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의 비상은 이제부터 시작됩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가 주최하는 지역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사업이나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주최하는 아동 권리 증진 캠페인을 공동으로 주관해오는 등 올바른 청소년 문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 우리는 사회적 영향력에 걸맞는 책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유해한 매체로부터 보호하고,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공익적 목적을 수행함으로써 청소년의 성장 여건과 사회 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국내 최대로서 가져왔던 자부심과 글로벌 시대에 보유해야 하는 전문성까지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이 변함없이 지켜내야 하는 소중한 가치를 잃지 않도록 독자 여러분께서 계속 응원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이 세계적 규모의 청소년 미디어로 지속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독자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경영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