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0기 장윤서기자]
중국의 위력이 날로 강해지는 현 상황에서 중국어를 공부하는 학생과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HSK(Hànyǔ shuǐpíng kǎoshì 汉语水平考试 한어수준고사)를 전격 해부해보자. 먼저, HSK란 중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중국 정부 유일의 국제 중국어 능력 표준화 고시로 현재 112개의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는 간단히 말해 중국어 자격증시험이다. 총 1급부터 6급까지 있으며 급수가 올라갈수록 난이도가 상승한다. 1급은 150단어, 2급은 300단어, 3급은 600단어, 4급은 1200단어, 5급은 2500단어, 6급은 5000단어의 어휘량이 요구된다. 또한 1급은 간단한 중국어 문장을 이해하는 수준, 2급은 일상생활의 중국어를 이해하는 수준, 3급은 학습과 업무 방면의 기본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 4급은 원어민과의 대화가 가능한 수준, 5급은 중국어 신문과 잡지, TV 프로그램 시청이 가능한 수준, 6급은 중국어로 유창하게 연설할 수 있는 수준의 능력이 필요하다.
HSK는 듣기와 독해로 구성되어 있으며 3급부터는 쓰기 영역이 추가된다. 또한 HSK는 PBT 방식과 IBT 방식이 있다. PBT란 Paper Based Test로 종이 시험지와 OMR 답안지로 진행되는 시험이며 IBT란 Internet Based Test로 컴퓨터로 진행되는 시험이다. IBT로 응시 시, 시험 중 필기가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쓰기 영역에서는 한자를 몰라도 한어병음을 입력하면 한자가 자동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 두 종류의 시험 모두 효력은 같으니 개인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합격 기준은 1급과 2급은 200점 만점 120점 이상이며 3급 이상은 300점 만점 180점 이상이다. HSK의 유효기간은 2년이다.
HSK 시험은 HSK 한국사무국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접수가 가능하고 PBT 시험에 한해서 우편접수 및 방문 접수 또한 가능하다. 2019년도 HSK 시험은 매달 한 번 씩 이뤄지고 있으며 IBT의 경우 3월, 5월, 6월, 7월, 10월에는 두 번의 시험이 치러진다. 실시 지역으로는 서울, 인천, 수원, 부천,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전주, 제주 등이 있으며 시험 날짜와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HSK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해 볼 것을 권한다. 접수는 시험일로부터 약 5주 전부터 10일간 가능하며 IBT의 경우 시험일로부터 약 5주 전부터 시험 10일 전까지 비교적 여유 있게 접수할 수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10기 장윤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