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지구온난화, 미세먼지 등 다양한 환경문제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환경오염이 심각한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직접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직접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져보는 게 어떨까?
한국에 지구온난화에 대한 경각심을 깨워줄 수 있는 장소가 있다. 바로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이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평화의 공원 한가운데에 위치해있고 서울특별시 에너지 자립도서의 선언적 건축물로서 에너지 자립형 미래 건축물을 모델로 제시하고 에너지 제로의 실증적 구현과 에너지 자립도시의 꿈을 함께나누고자 2012년 12월 12일에 개관하였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0기 박정현기자]
에너지드림센터는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방문하기에 적합한 장소이다. 센터 1층에 위치한 에너지드림관에는 에너지 대정전 체험, 에너지 제로하우스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과 전시관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센터 2층은 서울 기후변화배움터로, 시민들의 관심을 높여 생활 방식을 변화시키고 앞으로 녹색 미래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비전과 목표를 제시해주기 위한 특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3층은 커뮤니티관과 야외로 이루어져 있으며 야외에 위치해 있는 태양광발전소에서 직접 핸드폰을 충전해 보며 에너지의 가치를 체험해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이야기가 있는 에코투어’, ‘탄소 다이어트’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사전 예약을 통해 즐길 수 있다.
방학도 막바지에 다다른 이 무렵, 개학 전에 에너지 드림센터에서 에너지와 환경의 소중함을 환기시켜보는 시간을 가져보는게 어떨까?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10기 박정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