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17일 포항이동고등학교에서 제 8회 송월수학과학축전 개최
포항 지역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활발한 참여로 이루어진 이 행사는 포항이동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공연과 다양한 체험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오후 2시에 포항이동고등학교 강당에 모여 과학중점학교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본교 학생들이 준비한 과학 공연을 3시까지 관람했다. 학생들은 평소 학교에서 하지 못했던 실험들을 눈으로 보고 체험함으로 특별한 경험을 했다고 했다. 반면, 몇몇 학생들은 실험은 흥미로웠으나 설명이 구체적이지 않아 이해하기 힘들고, 무슨 실험을 했는지 잘 모르겠다는 반응도 보였다.
과학 공연은 본교 일반 학생들로 이루어진 동아리의 공연도 있었다. 과학중점 학급 학생들이 아니어도 과학에 관심만 있다면 이런 공연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공연이었다. 실제로 일반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과학중점 학급 학생들에 비해 전혀 뒤처짐이 없는 재밌는 공연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과학 체험은 과학중점 학급 학생들의 주도로 이루어졌다. 생명과학·물리·지구과학·화학 등 여러 분야를 접목한 융합 과학은 물론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 질소 과자 체험도 가능했다. 짧은 시간이지만 여러 체험을 한 학생들은 대부분 재밌었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기회가 있다면 포항이동고등학교 과학중점 학급에 대하여 더 깊게 알고 싶다고 했다.
포항이동고등학교는 교육부 지정 과학중점학교이다. 또한 과학중점 2개 학급이 아닌 10개 학급 전교생을 대상으로 수학·과학 체험 활동 50시간을 추가로 이수하게 되며 초빙한 우수 교사가 본교 시설을 활용하여 학생들을 지도한다. 포항이동고등학교는 과학중점학교로서 창의, 인성, 융합형 인재 양성의 산실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매년 꾸준히 과학 관련 대회에서 수상을 하는 것은 물론 교내 과학 대회도 활발히 개최되고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손시연기자]
포항이동고등학교 학생들의 높은 기대를 받고 있는 과학중점 학급은 매년 새로운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손시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