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 = 청석고등학교 안지민]
위 사진은 저작권자로부터 사용 허락을 받음
청주 지역에서 'CHEMC(Cheong-ju High School Economy Management Combination)'라 불리는 청주 고교 경제경영 동아리 연합의 활동이 활발하다. CHEMC는 2016년 3월 2일 청석고등학교 박건웅(당시 고2) 학생에 의해 창립되었으며, 현재 연합 회장은 청석 고등학교 2학년 김승기 학생이다. 구성 학교로는 청주 중앙여자 고등학교, 청주 고등학교, 세광 고등학교, 산남 고등학교, 일신여자 고등학교, 청주 외국어 고등학교, 상당 고등학교, 청석 고등학교로 구성되어있다.
박건웅 학생의 CHEMC 창립 취지는 '완전히 학생 자치적인 형태'로 같은 지역 내에서 경제경영에 대한 관심, 경제경영에 관한 진로 및 진학의 꿈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소수 인원이 할 수 없는 경제경영 관련 활동을 함으로써, 활동의 폭을 넓히고 진학 및 진로, 경제경영에 대한 관심과 상관없이 사람을 대하는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기대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생활기록부 자율 활동 및 동아리 부분에 기재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 진학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CHEMC에서는 팀 프로젝트 관련 활동으로 모의 주식, 창업 아이디어, 경제 토론 등을 계획하여 실행하고 있으며, 실제로 언론에서 이슈가 되는 경제적인 현상을 청주 시내에서 설문 조사를 함으로써, 동적인 활동도 계획 하고 있다.
현 챔스 회장 김승기 학생은 "학생들의 자치적인 활동이라는 것이 매우 의미가 크지만, 완전히 학생 자치적이다 보니까 학교 대표끼리 소통이 안 되는 상황이면 활동이 매우 어렵다."라고 말했다.
CHEMC 담당 황덕진 선생님(청석고등학교 3학년 사회과 과목)은 "매년 책자와 경제경영 관련 공모전 및 대회를 참가함으로써 후배들에게 선배들의 흔적을 남기고 이런 활동을 통해 개인들이 사회에 영향을 주는 기업인이 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경제부=5기 홍영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