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7홀에서 한국프랜차이즈 산업박람회가 진행되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하는 행사로 9월 14일부터 16일까지 계속되었으며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약 460여 개의 부스가 있어서 쉽게 창업을 접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었다. 창업을 고민하는 청년이나 여러 가지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볼거리를 보고 느낄 수 있는 박람회였다. 또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으로 인하여 킨텍스 안은 붐비고 있었고 젊은 층부터 중년 부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박람회에 발걸음을 했다. 기발하면서도 간단한 아이템이 있으며 누구든 쉽게 창업을 고민해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상담을 하는 사람도 많았다. 관심이 많은 사람들 중에서는 부스의 창업자에게 직접 조언을 구하며 정보를 얻기도 했다.
한편에서는 창업에 대한 강의도 이어졌다. 오락, 여행, 서비스업과 외식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을 이루어져 있었고 강의를 듣는 사람들은 메모를 하거나 질문을 하는 등의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시식코너에서는 음식의 가격부터 조리 방법까지 창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들을 알리고 박람회의 관람자는 음식을 맛보고 직원이 알려주는 정보를 경청하면서 자신의 창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하기도 했다.
한 대학생은 "창업에 관심이 많아서 여러 가지 정보를 찾아보던 중에 이러한 박람회를 알게 되어서 참여하게 되었는데 직접 체험해보고 이야기를 들으니 앞으로 나에게 필요한 요소들과 준비해야 할 일들을 알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국프랜차이즈 산업박람회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궁금한 것들을 알려주어서 많은 사람들이 박람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조윤서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경제부=5기 조윤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