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박승미기자]
매년 3월 22일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UN에서 제정, 선포한 '세계 물의 날( World Water Day )'의 기념일이다.
세계 물의 날은 UN에서 1992년 12월 22일 리우환경회의 의제 21의 18장의 권고를 받아들여 '세계 물의 날 준수 결의안'을 채택하였다. 이 결의안에 따라 1993년부터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는 가뭄 때문에 매년 1,400만 명이 죽어간다.
아프리카 곳곳에서 '우물 전쟁' 이 일어나고 식량과 물이 남은 곳은 무법천지로 변했다.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 인근 루다리악 지역의 이뇨뇨리 초등학교에서는 수업을 받다가 굶주림으로 기절하는 아이들이 수없이 생겨난다고 났다. 또한 이 학교 학생 300명 중 3분의 1 정도가 물을 구하러 다니기 위해 아예 학교에 나오지 못한다고 한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박승미기자]
2005년에는 전 세계 인구 5명 중 1명꼴로 마실 물이 없어 큰 고통을 받았다. 65억 인구 중 14억 명이 식수 부족으로 인해 고통을 받았던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2025년에는 전 세계 인구 2명 중 1명이 물 부족으로 인해 고통을 받을 것이라 한다. 학자들은 2025년의 전 세계인구를 80억 명 정도로 예측하고있다.
이렇게 지금 지구에는 식수 부족이나 수질오염으로 인해 큰 위기를 겪고 있는 나라들이 있다. 우리는 물 절약을 위해서 무엇을 하면 될까?
4인 가족이 화장실 양변기 물로 하루 255리터를 쓴다. 가정에서 쓰는 중형 냉장고 크기만큼의 물이 버려지는 것이다.
화장실 물을 아끼는 방법
1. 6리터급 변기나 9리터급 변기를 설치하기(보통 변기 13리터급)
2. 물을 채운 병이나 벽돌을 물탱크 안에 넣어두기
3. 대·소변 버튼이 따로 있는 절수형 변기 설치하기
4. 물탱크 안에 '절수기'라는 양변기용 절수 부속 설치하기
욕실의 물은 우리나라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의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고 한다.
욕실 물을 아끼는 방법
1. 욕조 용량의 1/2~2/3의 물만 받아 사용하기
2. 샤워 시간은 최대한 짧게 하기
3. 비누질할 때 샤워기를 틀어놓지 않기
4. 샤워 시 머리를 헹구거나 적실 때 세면대에 물을 받아 이용하기
물은 우리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자원이다. 물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지 않으려면 남의 일처럼 생각하지 말고 물 절약을 생활화해야 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4기 박승미기자]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세계물의 날을 모르고 물로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이 이렇게까지 많고 증가하고있는 추세인지 인식하고 있지 못할 것 같아요.
전국 각 학교에서도 세계물의 날을 홍보하고 이에 대한 행사도 많이 열었으면 좋겠네요.
학교뿐만 아니라 회사같은 사회집단이나 일반 시민들에게도 많이 홍보하고 여러 행사를 많이해서 물부족 현상을 예방할 수 있는 많은 길을 열었으면 좋겠어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