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도봉구청 교육지원과]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도봉구에서 어린이·청소년 의회 의원을 모집한다. 올해 도봉구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2017 아동(어린이·청소년) 의회’는 2016년 하반기 실시한 아동 대상 설문조사 결과와 아동·청소년 희망위원회 워크숍에서 도출된 아동 의견을 반영하여 구성되었다고 한다.
어린이·청소년이 자신과 관련된 정책의 주체로서 정책과 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의회 활동 참여의 권리를 보장·실현하여 아동친화도시 도봉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이 의회의 목적이다.
위 의회는 ‘교육위원회’, ‘문화예술위원회’, ‘복지위원회’, ‘안전위원회’로 구성되어 있다. 위원회별 각각 5~6명을 선발한 후, 의회 관련 교육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매년 1회 이상 정기회의 및 임시회의를 개최하여 정책 구성, 안건 논의, 상정 안건 의결 등 여러 가지 정책 실현을 위한 활동들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2017 아동(어린이·청소년) 의회’의 모집 기간은 오는 3월 24일까지이고 도봉구내 거주 또는 도봉구 소재 초·중·고교의 11~19세 학생(학교에 재학 중이지 않더라도 신청 가능)이라면 누구든지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는 도봉구청 홈페이지(www.dobong.go.kr)에서 양식을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이메일(sky10125@dobong.go.kr) 및 방문(도봉구청 6층 교육지원과 아동친화도시팀) 제출하면 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4기 이가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