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9일 화요일에는 06:00~20:00까지 제19대 대통령선거가 있을예정이다.
이번 선거는 1987년 헌법 개정 이후 최초로 현직 대통령의 궐위로 인해 이루어지는 선거이다.
임기는 2017년 5월 10일 부터 시작하여 5년간 유지된다.
대통령 선거에는 더불어 민주당_문재인,자유한국당_ 홍준표,국민의당_안철수,바른정당_유승민,
정의당_ 심상정,새누리당_ 조원진,경제애국당_오영국, 국민대통합당_장성민,
늘푸른한국당_이재오,민중연합당_ 김선동,통일한국당_남재준,한국국민당_이경희,
한반도미래연합_김정선[사퇴],홍익당_ 윤홍식,무소속 _김민찬 총 15명의 후보자가 출마했다.
이번 선거 당일에는 투표시간이 06:00~18:00까지 였던 이전과 달리 두 시간 연장되었으며 인터넷이나 전자우편,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이 가능해졌다. 이는 투표자들의 편의를 최대한 배려해주고 최첨단시대에 맞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선거는 대한민국 헌법 제68조에 의거하여 대통령이 궐위된 때 또는 대통령 당선자가 사망하거나 판결 기타의 사유로 그 자격을 상실한 때에는 60일 이내에 후임자를 선임한다는 궐위로 인한 선거이다.
궐위선거인 만큼 국민들의 소중한 투표권 행사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투표하기 전 후보자들이 내세운 공약들을 찾아 꼼꼼하게 읽어보며 실현가능성 등을 생각해보거나 대선 토론을 시청하여 주요 난제에 대한 각 후보자들의 의견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활동이다.
투명하고 정의로운 우리나라를 만들기 위해 5월 9일, 모든 국민들의 투표권 행사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
[이미지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민소은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민소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