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는 정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중,고등학생들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 유치원생들에게까지도 사교육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어 많은 문제를 낳고 있다. 어린 나이부터 많은 사교육을 받게 되면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기 쉽고 일찍 지치게 된다. 이러한 사교육 문제에 대해서 학생들의 의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신동중학교 2학년 3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학생들에게 주어진 문항 수는 총 7문항이었는데, 다음과 같다.
1. 본인은 현재 학원(과외 포함)을 몇 군데 다닙니까? ( )
2. 본인은 학원(과외 포함) 수강이 많다고 느낍니까? ( )
① 매우 많다 ② 조금 많다 ③ 보통이다 ④ 조금 적다 ⑤ 매우 적다
3. 본인은 학원(과외 포함) 숙제로 인하여 몇 시에 잡니까? ( )
4. 본인은 학원(과외 포함) 숙제를 위해 하루에 몇 시간을 투자합니까? ( )
5. 본인은 자신이 다니는 학원(과외 포함)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 )
① 매우 도움됨 ② 조금 도움됨 ③ 보통임 ④ 조금 도움 안됨 ⑤ 매우 도움 안됨
6. 본인은 현재 다니는 학원(과외 포함) 중 하나만 선택한다면 어느 것입니까? ( )
① 수학 ② 영어 ③ 국어 ④ 과학 ⑤ 사회 ⑤ 기타 ( )
7. 6번에서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
① 성적이 안 나와서 ② 입시에 중요한 과목이라서 ③ 적성에 맞아서 ④ 숙제가 적어서
설문 결과를 분석해 보았을 때 학생들이 학원이나 과외 등으로 인해 잠자리에 드는 평균 시각은 대략 12시 40분 정도였다. 한창 자라나야 할 시기에 평균적으로 12시 40분쯤에 잠자리에 든다는 것은 학생들의 성장에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한다. 또, 학생들이 하루에 숙제에 투자하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약 3시간 20분 정도로 방과후 받는 사교육 시간까지 고려했을 때 학교가 끝난 뒤에도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약 69.2%의 학생들이 자신이 받는 사교육이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많은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법으로 공부를 하지 않고 사교육에 대부분을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설문결과를 보았을 때 많은 학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고 많은 양의 사교육과 숙제 때문에 학생들이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많은 학교들에서 학생들이 사교육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학교 교육을 소화할 수 있도록 교육 방식을 바꾸는 등의 개혁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정수민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정수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