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7일, 경기도 안산시 안산 문화광장 및 안산 일대를 중심으로 2017년 5월 5일에 개막한 안산 거리극 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
[이미지 제공=안산 광덕고등학교 1학년 정이선]
안산 거리극 축제는 2005년부터 매년 5월 국내외 최고의 아티스트들이 펼치는 거리축제 한마당으로 ‘거리에서의 새로운 문화 발견’을 지향하며, 일상의 공간을 예술적 공간으로 변화시키고 관객과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이다. 연극, 퍼포먼스, 무용, 마임,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장르의 야외 공연이 펼쳐지는 축제로, 거리극 특유의 자유로움과 친근감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안산 지역의 대표 축제로 자리 잡아 2008년 ‘경기도 대표축제’로 선정되었다.
거리를 무대로 삶의 카타르시스를 선물하는 세계의 광대들이 안산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야외에서 소규모로 서커스와 마임, 저글링, 퍼포먼스, 퍼레이드 등 다양한 공연을 펼치는 연극 장르인 '거리극'에 참여하여 축제를 더욱 화려하게 해 준다. 안산 국제 거리극 축제와 유사한 사례로는 과천한마당축제, 남양주세계야외공연축제 등이 있지만 본격적인 거리극축제로는 위 축제가 국내 최초이다.
이번 '2017 안녕! 안산 거리극 축제'는 요즘 유행하는 단어인 'YOLO(You Only Live Once) - 한번 뿐인 삶, 즉 축제처럼 신나고 즐겁게 보내자' 라는 모티브를 바탕으로 안산 시민들 뿐만 아니라 축제에 참여한 타 지역 시민들 및 공연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맘껏 즐길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4기 정다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