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양운고등학교 수학·과학 영재학급 활동에 대해서 기사를 쓰려고 합니다. 일단 양운 고등학교 영재학급을 먼저 소개를 해보자면, 1학년, 2학년 각각 15명씩 구성이 되어있고 토요일에 주로 활동을 하며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수업과 장기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소논문까지 완성하게 됩니다. 이번에 쓰게 된 기사는 1학년 영재학급 생물 시간에 동물, 식물 세포에 대한 관찰에 대해서 쓰려고 합니다. 동물, 식물 세포 관찰은 주로 중학교 때 한 번씩은 해보셨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미경의 초점이 제대로 맞춰지지 않아서 세포 관찰에 실패했던 경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동물, 식물 세포를 관찰하는 방법에 대해서 기사를 쓰려고 합니다.
실험에서는 양파 표피세포, 입안 상피세포, 달개비 공변세포, 감자 전분립을 이용하여 세포를 관찰합니다.
일단 먼저 실험에 사용되는 재료들을 알아보자면 현미경, 슬라이드 글라스, 커버글라스, 아세트산카민, 메틸렌블루용액, 요오드-요오드화칼륨 용액, 스포이트, 칼 등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사용되는 시약들은 양파 표피세포에는 아세트산카민, 입안 상피세포에는 메틸렌블루용액, 감자 전분립에는 요오드-요오드화칼륨용액이 사용되고 달개비 공변세포에는 시약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실험순서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1. 양파에는 아세트산카민, 입안상피세포에는 메틸렌 블루 용액, 감자에는 요오드-요오드화칼륨 용액을 이용하여 염색을 해주시고, 달개비 공변세포는 시약을 사용하여 염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슬라이드 글라스와 커버 글라스를 이용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할 표본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실험 결과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전제석기자]
실험 결과로서는 식물세포와 동물 세포의 가장 큰 차이점인 세포벽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실험을 통해서 교과서에서 진행되는 실험을 직접 보게 됨으로써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좋은 점이 있으니 실험을 추천합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전제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