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문정여자고등학교에서는 매주 목요일 점심시간,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주최하고 참여하는 문어발(문정 어울림 독서 발표 대회)이 열린다.
문어발은 학생들의 건전한 토론 문화를 조성하고 독서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개최된 대회로 교내 선생님들의 지원과 자율동아리 독서 기획단을 중심으로 열린다.
자율동아리 독서 기획단은 문어발을 위해 직접 대회의 중심이 되어 대회를 기획하고, 발표 및 공연 섭외, 대회 홍보, 진행, 사회 등 대회에 필요한 전반적인 일들을 담당한다.
[이미지 제공=문정여자고등학교 독서 기획단], 이미지 제공자로 부터 사용허락을 받음
이곳 문어발에서는 역사, 사회, 경제, 공학, 과학, 철학 등 발표 학생이 관심이 있고 흥미 있게 읽은 책을 참관 학생들에게 재미있고 쉽게 책에 대해 설명해준다. 또한 참관 학생들은 발표 중 궁금한 내용을 질문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을 갖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독서에 대한 흥미와 폭넓은 시아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발표 후에는 학생들의 끼를 발산할 수 있는 작은 공연이 준비되어 춤, 노래, 악기연주 등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문정여자고등학교에서는 매주 월요일 7교시 독서 시간에 열리는 북콘서트 등 독서 진흥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임오령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