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광주 동아 여자 고등학교에서 5.18 기념행사를 하였습니다. 학교 행사로써는 묵념,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하여 자세히 배워보기, 민주화 관련 영상 및 노래를 제창하고, 민주화 기념식을 보았습니다. 평소 10대들은 당연하다고 느끼던 민주주의가 많은 사람의 희생을 통해 이루어진 것을 잘 알지 못하는 학생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행사를 통해 5.18 민주화 운동이 정확히 무슨 일이며 이 운동이 얼마나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운동인지 깨달았습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김가빈기자]
또한, 학교 중앙 복도와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복도에는 학생들이 스스로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참여하는 행사 및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포스터 및 표어 그리기 등 학생회가 직접 주관하여 더욱더 의미 있는 행사가 되었습니다. 이번 학교 학생회 주체 행사는 5.18 민주화 운동 외에도 현재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게 한 많은 일을 생각해 보게 하며 많은 분을 존경하면서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게 한 학교 행사였습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김가빈기자]
많은 정보가 난무하는 현재 생각외로 많은 학생뿐만이 아니라 많은 시민분이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합니다. 5.18 민주화 운동은 5.17 비상계엄확대조치에 항의하고 반대하는 사람들을 진압하기 위해 일반 민간인에게 군대를 투입하여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광주시민들이 맞서 싸운 날입니다. 앞으로는 5월 18일 뿐만이 아니라 평소에도 이런 사건이 있었으며 현재 민주주의인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이 많은 희생자분을 위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4기 김가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