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제주 수학 축전’이 2017년 9월 30일 토요일부터 10월 1일 일요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이미지 제공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하간디가 몬딱 수학이우다’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 주제명은 ‘모든 곳에 수학이 있어요’라는 문장을 제주어로 표현한 것이다.
청소년을 비롯한 일반 대중에게 수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수학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수학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수학 학력 신장에 기여한다는 목적으로 진행한다.
주제에 걸맞게, 우리 생활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적인 내용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많은 사람이 수학에 쉽게 접근하고 몸소 체험할 수 있다.
주요 행사로는 학교별, 시도별 수학체험 부스를 운영하고 수학 구조물 등을 전시하는 수학체험전,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와 수학 영상전으로 진행되는 수학경진대회, 제주 자연 속 수학적 원리를 탐구하는 매쓰투어(Math Tour), 체험 수학 교실, 메쓰 이벤트(Math Event), 수학탐구동아리 발표, 수학 학생 동아리 발표가 있다.
특히 수학탐구동아리발표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동아리를 만들어 수학의 본질을 협력하여 탐구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으로 주제발표를 통하여 대중들에게 수학과 친해지는 공감 활동을 전개한다. 제주과학고등학교 수학동아리 팀 등이 참여하여 수학적 주제를 공유하는 장을 만들었다.
제주 수학 축전은 작년 초등학교 13팀, 중학교 31팀, 고등학교 35팀 등 총 106팀이 참여한 축전으로 대중에게 수학을 소개하고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평소 미처 알지 못했던 일상 속 수학적 요소들을 확인하고 알아가는 경험의 장으로써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신온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