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7년 07월 24일부터 2017년 07월 28일까지 4박 5일간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제8회 WFUNA YOUTH CAMP : KOREA SUMMER 2017"이 열렸다.
이번 캠프에서는 모의 유엔과 관련된 활동들을 경험할 수 있으며, 동시에 캠프가 영어로 진행되어 영어 실력을 향상할 수도 있는 기회였다. 또한, 모의 유엔 중 'UN4MUN' 의사규칙을 적용해 참가 학생들에게 유엔 총회에 관하여 더욱더 현실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이뿐만 아니라, 이 캠프를 통하여 발표능력, 토론능력 및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이미지 제공=제8회 유엔협회세계연맹 청소년캠프: 한국 여름 2017,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 받음]
제8회 WFUNA 캠프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다뤘다. 2000년도부터 2015년도까지 실행됐던 밀레니엄 개발 목표 (Millennium Development Goal) 가(이) 2015년도에 마무리되었으며, 2016년도를 시작으로 UN은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를 2030년도까지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채택하였다.
[이미지 제공=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Fund,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 받음]
지속가능발전목표에는 17가지의 큰 목표가 있다. 이 중에서 초등부는 15번 목표인 지상의 생태계 보전과 관련되어 결의안을 작성하고, 중등부는 14번 목표인 해양 생태계 보전과 관련하여 결의안을 작성한 반면, 고등부는 3번과 11번인 대기오염이 인간의 삶과 건강에 주는 영향과 관련하여 결의안을 작성하였다.
이번 캠프의 강사진은 유엔기관의 실무자 및 관계자로 구성이 되었으며,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 역시 이번 캠프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 힘을 보탰다. 또한, 특별강사진은 전 오준 유엔대사와 유엔협회세계연맹 모의 유엔 코디네이터로서 근무 중인 윌리엄 요티브 (William Yotive)가 참석하였다.
[이미지 제공=제8회 유엔협회세계연맹 청소년캠프: 한국 여름 2017,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 받음]
WFUNA 캠프는 총 8회 실행되었으며, 매년 여름에 열릴 예정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5기 홍여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