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성 탈환 425주년 기념 ‘청주읍성큰잔치’가 9월 2일 (토)~3일 (일)에 열렸다. ‘청주읍성큰잔치’는 임진왜란 때 왜군에게 빼앗긴 청주성을 되찾은 사실을 기념하는 문화예술축제이다. 청주성을 탈환한 1592년 음력 8월 1일을 양력으로 환산하여 매년 9월 6일을 축제일로 지정하였다. 축제는 1996년에 처음 시작되어 매년 9월 6일을 전후해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열려라, 청주읍성”의 이름으로 열렸다.
▲청주시민 승승장구 퍼레이드 '취타대'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허기범기자]
8월 19일 (토)~27일 (일) 주말(토, 일)에 충북 청주문화원은 “모여라, 청주읍성으로!”의 이름으로 ‘청주읍성큰잔치’ 사전 홍보에 힘썼다. 또한, 8월 11일 (금)에는 공주(갑사, 영규대사묘소), 옥천(칠백의총), 옥천(이지당, 조헌묘소, 후율당), 청주(민충사) 일원에서 청주학 연구원의 주관으로 열린 ‘청주성 탈환 진적지 답사 프로그램’, 8월 15일 (화)에는 화청령~중앙공원 일원에서 ‘의병의 길 순례 대행진’, 9월 1일 (금)에는 청주시 문화회관에서 청주대학교 군사학과의 주관으로 열린 ‘청주성 전투 학술세미나’, 무심천 체육공원에서 CJB 청주방송 주관으로 열린 ‘직지 음악회’ 등 ‘청주읍성큰잔치’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사전행사를 진행했다.
▲이승훈 청주시장이 '청주읍성큰잔치' 기념사를 하고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허기범기자]
9월 2일 (토) 중앙공원에서 청주시민 500여 명과 함께 풍년을 기원하는 사직제(社稷祭)가 본 행사를 열었다. 이어서 서원구청~중앙공원 2km를 청주시민 승승장구 퍼레이드가 장식했다. 승승장구 퍼레이드는 취타대를 선두로 만장기, 의병장 선두마차, 400 의병의 북 공연, 군악대, 삼바 공연팀,?오픈 카니발 공연, 학생 가장행렬, 청주 공예비엔날레 홍보단, 새싹단 퍼레이드, 밸리 공연팀을 비롯한 가족, 단체, 동아리로 구성된 시민퍼레이드단의 행진에 길 가던 많은 시민이 발길을 멈추고 환호와 박수를 쏟아냈다. 사전에 충북 청주문화원은 시민 10명 이상으로 구성된 1팀을 기준으로 총 30팀의 시민퍼레이드단을 선착순 모집하였다. 퍼레이드에 참가한 팀에는 팀당 15만 원씩 수여되며 대상 1팀, 최우수상 청소년부·일반부 각 1팀에는 각각 50만 원, 30만 원을 준다. 또한, 초·중·고등학교 학생에게는 봉사시간 4시간이 부여된다. 이어서 중앙공원에서 ‘시민 대첩 청주성 탈환 퍼포먼스’, ‘희망으로 부르는 청주 아리랑 대합창’, ‘잔치를 베풀다’가 진행되었다. 국민은행 청주지점 앞에서는 청주시(상당구, 서원구, 청원구, 흥덕구)로 4개 구청으로 나뉘어 청주시민들이 ‘큰 줄 당기기’가 청원구의 최종우승으로 끝났다. ‘청주읍성큰잔치’로 인해 청주 시내 일대가 토요일 한때 통제되었다.
▲청주시민 승승장구 퍼레이드 '삼바 공연팀'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허기범기자]
3일 (일)에는 중앙공원에서 ‘어린이 미술대회’, ‘청주시장기배 씨름대회’, ‘청주읍성 거리공연’, ‘시민동아리 예술제’가 진행되었다. 어제에 이어서 중앙공원과 성안길 일원에서 청주 시민에게 국수가 제공되는 ‘전통문화체험 부스’가 운영되었고, 은은한 옛 냄새를 느낄 수 있는 ‘7080어서옵쇼쇼 로드쇼’가 진행되었다. 6일 (수)에는 중앙공원에서 의승병추모대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청주시민 승승장구 퍼레이드 '군악대·의장대'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허기범 기자]
이승훈 청주시장은 "청주성 탈환의 역사적인 순간을 기념하는 ‘청주읍성큰잔치’에 많은 시민이 참여해 줘서 너무나 기쁘고 감사하다"라고 이번 행사에 기쁨을 감추지 못하였다.
‘청주읍성큰잔치’에서 청주 공예비엔날레 시민 홍보대사 20여 명은 ‘청주읍성큰잔치’ 행사장 일원에서 청주 공예비엔날레 홍보캠페인을 벌였다. 이들은 행사 기간 ‘청주읍성큰잔치’를 보러온 시민들을 대상으로 홍보팸플릿과 기념품을 나눠주며 청주 공예비엔날레를 알리기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2017 청주 공예비엔날레는 9월 13일 (수)~10월 22일 (일)에 청주 옛 연초제조창 일원에서 'Hands+ 품다'를 주제로 열린다.
▲시민 퍼레이드단 기념사진 '대성여자상업고등학교 흑진주'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허기범기자]
이번 ‘청주읍성큰잔치’로 지난 7월 청주 수해피해의 안타깝고 착잡했던 마음을 조금이나마 위로 해줄 수 있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5기 허기범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