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전후인 9~10월동안,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는 동하절기 혈액수급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나눔 히어로즈’를 모집한다.
[이미지 제공=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음)]
나눔 히어로즈는 매년 반복되는 특정 시기(1~3월, 9~10월) 헌혈자 감소로 인한 혈액수급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해당 시기 전혈에 참여해 줄 것을 약속하는 헌혈자를 뜻한다.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오경서기자]
대한적십자사의 헌혈사업 통계에 따르면, 2015년과 2016년의 헌혈인구 수가 305만 명이 넘었던 것에 비해 작년 2016년은 286만 명으로 헌혈자들이 다소 감소하였다. 또한 사회의 고령화로 인해 수혈자의 70%를 차지하고 있던 50대 이상 인구수는 계속 증가하여 혈액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2016년 헌혈자 수의 감소는 안전성 강화로 인한 부적격자증가와 저출산으로 인한 10~20대 헌혈인구 감소 등 복합적인 원인들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헌혈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사람들이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기피하게 되는 현상 또한 헌혈인구 감소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https://www.bloodinfo.net/misunderstanding.do)에서는 사람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 헌혈에 대한 잘못된 오해들을 해명하고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오경서기자]
나눔 히어로즈에 선정된 헌혈자들은 매년 동하절기(1~3월, 9~10월) 전혈헌혈 참여로 해당시기 수급불균형해소에 앞장서게 된다.
헌혈이 가능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①전국의 대한적십자사 혈액원 및 헌혈의집, ②헌혈고객지원센터(☎1600-3705), ③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를 통해 나눔 히어로즈에 가입 가능하다. 2017년 9, 10월 동안 전혈헌혈에 참여하는 모든 헌혈자들 또한 자동으로 가입된다.
9월 10월 전혈헌혈에 참여한 나눔 히어로즈를 대상으로 감사선물이 지급된다고 한다.
자신의 건강에 문제가 없다면, 생명을 위협받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아무 대가 없이 혈액을 기증하여 아름다운 사랑을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경제부=4기 오경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