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오수정 기자]
2013년 02월에 창설된 구성중학교 wee클라스는 학생 상담을 위한 시설입니다. wee클라스 담당 선생님은 학생 상담 주간(wee카페, 심리검사, 학교폭력 예방 교육 등)과 학부모 상담 주간 그리고 학생 동아리인 또래 상담반을 운영합니다. 또래상담반은 2학년은 창체동아리로 3학년은 자율 동아리로 운영됩니다. 2학년 때 또래 상담원 교육을 받고, 3학년 때에 본격적으로 활동합니다.
또래상담반 부원은 주로 친구들의 고민을 상담하고 그 내용을 1주일에 한 번씩 부원들과 사례모임에서 나눕니다. 또한 친구들과 사과편지를 나누는 애플데이, 친구들을 칭찬하는 칭찬나무 만들기, 학생들을 안아주는 허그데이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준비합니다. 학생 상담 주간에는 점심시간에 각종 보드 게임을 하며 안정을 취하는 wee카페 운영도 돕습니다.
또래 상담반 부원들은 행사 진행 및 준비 참여도에 따라 보통 9시간에서 10시간 정도의 봉사시간을 부여받습니다. 구성중학교 또래상담반 인터뷰에서 부원들은 "봉사 시간보다는 나의 공감 능력이 향상되고 친구의 고민이 해결되고, 친구와 더 가까워졌을 때 더 보람을 느껴요."라고 대답하였습니다.
또래 상담반의 궁극적인 목표는 또래 관계 증진과 즐거운 학교 분위기 조성입니다. 그런만큼 또래 상담반 부원들은 친구들의 말을 잘 공감해주고, 의지가 중요합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4기 오수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