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로 인해 단체 활동을 자제하고 밖에 나갈 때 마스크를 착용한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마스크에 대한 작은 오해를 하고 있다. 그래서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를 관련하여 마스크에 대한 정보를 말하려고 한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4기 박지환기자]
첫 번째로는 마스크의 종류 선택에 관한 내용이다. 마스크 종류는 KF80, KF94 등 다양하게 있는데 여기서 KF란 Korea Filter이며 뒤에 있는 숫자는 걸러지는 퍼센트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숫자가 높을수록 좋은 거 아니냐는 말이 나왔다. 높을수록 안전하긴 하지만 공기가 거의 차단되어 호흡기 환자에게는 안 좋은 상황으로 이끌 수 있으며 호흡기 환자라면 KF80을 써야 한다. 그리고 호흡기 환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KF80을 권장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마스크의 재사용에 관한 내용이다. 일부 사람들은 마스크를 빨거나 전자레인지를 돌리는 등 재사용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마스크를 빨거나 전자레인지를 돌린다면 마스크의 필터 부분이 손상이 돼서 필터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한다. 그리고 마스크를 여러 번 사용 해도 되냐는 질문이 있었다. 이것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마스크를 구기거나 습기를 차게 한다면 전에 말한 것처럼 필터 기능을 하지 못하므로 마스크의 관리를 잘한다면 재사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는 거리에 따른 마스크 착용 필요성에 관한 내용이다. 어딜 나가려고 하면 마스크부터 착용하고 있다. 이런 행동은 맞는 행동이지만 상황에 따라 안 써도 된다. 주변 사람들과 안전 유지만 한다면 마스크를 굳이 착용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사람과 접촉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한다.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고 있다. 이럴수록 철저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고 올바른 마스크 사용을 실천함으로써 더 이상 감염자가 나타나지 않았으면 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14기 박지환기자]
현재상황에 생활 필수품이 된 마스크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주어 실생활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