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COVID-19) 사태 발발 4달이 지난 지금, 우리 사회의 모습은 어떨까? 2019년 12월 중국 우한시에서 시작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COVID-19)은 발생 초기만 해도 국내에 유입된 확진자의 수가 많지 않아서 빠른 시일 내에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끝낼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대구 신천지예수교회(이하 신천지교회)에서 대량의 확진자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상황은 점점 심각해졌다. 수많은 신도들이 붙어 앉아서 예배를 보는 등의 행위로 바이러스의 확산을 빠르게 하여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게 된 것이었다. 신천지교회를 기점으로 대구 경북지역은 코로나-19와의 최대 접전지역이 됐고,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발생, 세계보건기구(이하 WHO)에서 전 세계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판데믹, Pandemic)발표, 마스크 사재기로 인한 마스크 구매대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마스크 5부제 실시, 전 세계 주식시장의 파동, 개학 3월 23일 연기, 개학 4월 9일로 연기되는 여러 사건들이 발생하였다. 최근 성남에 있는 은혜의 강 교회에서 확진자가 나왔고, 계속해서 확진자와 사망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에 코로나-19는 우리 사회에 큰 여파를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된다. 4월 9일 고3, 중3을 시작으로 4월 16일 고1, 2 중1, 2 초 4, 5, 6 학년 4월 20일 초 1, 2, 3 학년이 차례대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
정부에서는 확산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진행 중이며, 학원 등에 대하여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미지 제공=질병관리본부,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코로나-19(COVID-19) 예방수칙
1. 비누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꼼꼼히 자주 손 씻기.
2. 외출 후 개인위생 철저히 하기.
3. 기침이나 재채기 후 꼭 손 씻기.
4. 기침, 재채기 할 때는 손이 아닌 옷소매로 가리고 하기.
5. PC방, 노래방, 스터디카페 등의 다중이용업소가지 않기, 사람 많은 곳에 갈 때는 마스크 착용하기.
6. 마스크 착용 전후 손씻기.
7. 기침,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이 발생 할 경우 지역번호+120또는 1339로 문의하기.
8. 의료기관 방문 시 의료진에게 해외여행력 반드시 알리기.
마스크 5부제 [이미지 제공=질병관리본부,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15기 홍승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