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선,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최현정기자]
2017.05.09.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배경으로 대선이 이루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대통령으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시 내세웠던 공약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공약을 크게 5가지, 즉 외교안보, 행정, 경제, 교육, 복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렇게 큰 틀 속에서도 몇 가지 공약을 뽑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부문 일자리 81만 개 창출
둘째, 박근혜, 최순실 국정 농단 부정 축제 재산 몰수
셋째, 여성가족부의 권한 강화
넷째, 비정규직 여성차별 금지
다섯째, 노인 일자리 80만 개 확대
여섯째, 청와대 중심 재난 대응 컨트롤타워 구축
이 중에서 객관적인 견해를 서술해 보자면 우선, 비정규직 여성차별 금지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방안이 마련되더라도 사회적 인식에서부터 벗어나기 힘들다는 점을 감안할 때 사람들의 인식 개선을 위한 방안 또한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노인 일자리 80만 개 확대를 어느 부분에서 확대할 것 인지가 의문이며 요즘 청년 실업이 문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인 일자리와 청년실업률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해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청와대 중심 재난 대응 컨트롤타워 구축이라는 공약에 대해서는 2014년 4월 16일에 일어난 세월호 참사 사건을 떠올려 보았을 때 신속한 재난 대응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와 같이 좀 더 살기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대통령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정치적 관심을 보이는 태도와, 투표 참여와 같은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4기 최현정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