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0일 광주광역시에 있는 명진고등학교(이하 명진고)에서 2019통일 골든벨 예선 대회를 개최했다. 명진고 1학년과 2학년생들 총 100명이 이 대회에 참가하였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0기 박보경기자]
골든벨의 문제는 2019 통일 골든벨이라는 제목에 맞게 기본학습문제는 통일부가 2018년에 발간한 '통일문제 이해', 그리고 2018년에 개정된 '통일교육 지원법', 한국 근대, 현대사를 범위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8종, 국사편찬위원회의 신편 '한국사'와 '우리 역사넷'을 주로 참고해 만든 문제로 이루어져 있었다.
1번 문제부터 4번 문제는 o, x 문제였는데 3단계에서 많은 학생이 탈락하게 되자 패자부활전을 하게 되었다. 탈락한 학생들을 4개의 팀으로 짠 뒤 한 명씩 선생님을 배치하고 선생님끼리 제기차기 시합을 해서 꼴찌가 된 선생님의 팀을 제외한 나머지의 학생들이 다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해주는 식으로 패자부활전이 짜였다. 그리고 5번 문제부터는 주관식 문제와 객관식 문제였는데, 앞선 o, x 문제가 너무 어려웠던 반면에 주관식 문제는 쉬운 문제여서 이미 탈락한 학생들은 아쉬움의 목소리를 내기도 하였다.
이번 통일 골든벨을 위하여 참가한 학생들은 문제를 외우고 준비함으로써 남북한에 대하여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 = 10기 박보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