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0일, 고양제일중학교에서 과학동아리 인원을 중심으로 선발된 24명의 학생들은 의정부에 위치한 '경기북과학고등학교'의 '북부기초과학교육관'을 방문하여 천체 관측 교실을 체험하였다.
활동 프로그램은 1교시부터 3교시로 나뉘었다.
1교시에는 지구과학실험실에서 '천체 관측 교실 안내' 및 '음악이 있는 별자리 수업'을 들었다. 별과 우주에 대한 간단한 지식을 배웠으며, 케플러식 굴절 망원경의 원리를 따른 간이 천체망원경을 제작하는 시간을 가졌다.
2교시에는 천체투영실에서 '천체투영실에서 떠나는 밤하늘 여행' 활동을 하며 별자리와 천체의 운동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3교시에는 원형 돔 관측실, 슬라이딩 루프 관측실로 가서 직접 우주를 관측하는 시간을 가졌다. 활동을 통해 계절별 별자리와 별, 달 그리고 목성을 관측할 수 있었으며. 천체망원경 조작법을 부분적으로 익혀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미지 제공=고양제일중학교 김준석 학생]-관찰한 달의 사진
위 사진은 저작권자로부터 이미지 사용 허락을 받음.
천체관측교실을 끝내고 고양제일중학교 C&S 과학동아리(이하 Computer&Science) 부원인 명다희 양은 오늘 한 체험이 어땠냐는 질문에 평소에 시간에 쫓겨 보지 못했던 별들을 자세히 관측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즐거웠다는 말과 함께, 가장 기억에 남았던 활동으로 '목성의 줄무늬'를 보았던 일을 꼽고.
책으로만 보던 위성 및 행성들을 자세히 관측할 수 있어 재미있었다고 답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김나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