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반려견의 수는 몇이나 될까? 농림축산부가 지난 2019년에 실시한 반려동물 보호와 복지관리 실태 조사에 따르면 2019년까지 등록된 반려견의 수는 총 2,092,163마리이다. 그중에서 2019년에 신규 등록된 반려견은 797,081마리로 전년 대비 443.6% 증가한 수치이다. 반려견의 수가 많이 증가한 것을 고려한다면 반려인의 수도 많이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부산에서는 반려인과 반려견을 위한 케이펫페어(K-PET FAIR) 박람회가 2021년 4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진행되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김민수 대학생기자]
케이펫페어에는 반려견과 반려묘에 관련된 기업 155곳이 참가했다. 의류, 사료, 간식, 위생용품, 건강식품을 포함하여 반려동물의 삶을 윤택하게 할 수 있는 제품들을 전시 및 판매했다. 특히 반려동물의 동반입장이 허용되었기 때문에 사료나 간식을 먹어보거나 다양한 물품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이 때문에 부산에서는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진행하고 있으나 반려동물을 위해 더 나은 제품을 찾으러 나온 반려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그중에서도 반려동물과 같이 입장한 반려인들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김민수 대학생기자]
케이펫페어는 '쭈쭈쭈'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사전등록을 받았다. 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다면 입장료를 할인받을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쿠폰을 내려받을 수 있어서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었다. 이번 박람회를 방문한 포메라니안을 키우는 김민지 씨는 "반려견이 직접 먹어보고 입어볼 수 있어서 반려견들이 좋아하는 것을 쉽게 선택할 수 있었고 가격도 저렴해서 부담 없이 구매했어요."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케이펫페어는 부산에서 3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일산으로 자리를 옮긴다. 2021년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현재 사전등록을 받고 있으며, 쭈쭈쭈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사전등록도 받고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2기대학생기자 김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