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장성규 홍보대사 위촉식 및 기자간담회'가 2021년 3월 30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었다.
[이미지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7기 하늘기자]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감사'와 경험을 글로 표현함으로써 긍정적 정서를 재경험하는 '편지'활동을 통해 스스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하는 아동 참여형 인성 교육으로 '제6회 전국 감사편지 공모전'이 기획되었다. 이는 2021년 3월 1일부터 접수를 받고 있으며 다가오는 2021년 6월 30일까지 접수 가능하다.
2021년도부터 예년과는 차별화된 공모 방식이 마련되었다. 홈페이지 챗봇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활용을 통해 문의 편의성이 증대되었다. "그냥그런토끼"라는 카카오 유명 이모티콘 작가와의 콜라보로 청소년의 이목을 끌었으며 다양한 콘텐츠와 인성 함양 측면을 고려한 인성 위원회가 구성되었다. 전문가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제작된 인성교육 콘텐츠 USB 속 수업 대체 학습 자료를 담아 교내에서도 감사편지에 대한 교육을 할 수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7기 하늘기자]
기존 우편 형식으로 감사편지를 감사 대상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을 탈피하기 위해 MMS를 접수 방법으로 선택하였다. 감사편지를 보내는 방법은 간단하다. 일명 완전 쉬운 공모전 접수 방법으로 감사 편지를 쓴 후 편지지 사진을 찍어 1회당 최대 5장까지 문자(1388-3482)를 보내면 된다. 접수 후 편지지와 함께 편지 대상자에게 직접 전달 가능하다. 감사편지를 쓰기 전 누구에게 쓸지, 감사했던 순간을 떠올려 보고 진심을 담은 감사 편지를 작성하면 된다. 작성 중 어려움이 느껴진다면 홈페이지에서 역대 감사편지 공모전 수상작을 참고할 수 있다.
공모전 참가자에 한하여 앞서 언급한 수업 키트를 제공하고, 콜라보 하고 있는 이모티콘을 선착으로 지급한다. 또한, 전교생 대비 접수자 수가 많은 학교 순으로 땡큐 트럭이라는 간식차 총 20대와 학교 단체상 발전 기금 100만 원을 30개교에 지원하여 많은 참여가 기대된다.
초등학생용 편지지는 노란색, 중·고등학생용은 파란색으로 제작되었으며 편지지 뒷면에 컬러링 활동이 첨부되어 있는 등 다양한 재미가 숨겨져 있다. 편지 대상은 사람뿐만이 아닌 동물, 사물 등 감사함을 전달할 수 있는 모든 매개체에 쓸 수 있다. 학교 이외에도 다양한 단체, 개인, 성인들도 참여할 수 있다. 다만 교육부 장관상과 같은 아동을 위한 시상으로 구성되어 있어 성인일 경우 수상이 어려울 수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17기 하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