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3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제6회 전국 감사편지 공모전을 실시한다.
본 공모전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언어습관 형성과 긍정 정서 유발을 위한 것으로, 편지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감사한 마음을 전하면서 청소년들이 스스로 참여하는 인성교육의 일부이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우규현 대학생기자]
2020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아동복지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감사편지쓰기 단 한 차례로 인하여 인성이 함양될 수 있다는 결과를 통해 본 재단 관계자는 이 캠페인을 통해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언어습관 형성과 긍정 정서 유발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기존의 공모전보다 차별성을 가진 행사로, 쉬운 접근성과 참여 독려를 위해 여러 가지 이벤트를 준비하였다.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SNS인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활용하여 문의 편의성을 확대하였으며, 유명 이모티콘인 "그냥그런토끼"작가와 콜라보를 통해 선착순으로 이모티콘을 선물하는 이벤트를 준비하였다. 또한 기존의 캠페인이 주로 학교를 중심으로 참여가 이뤄진 것을 분석하여 선생님 인플루언서와 전·현직 교장 대상 인성위원회를 구성했다.
올해도 학교를 중심으로 한 참여가 예상되는 이번 캠페인은 중·고등학교를 겨냥한 콘텐츠와 혜택을 준비하였다. 수업키트를 제공하여 선생님들의 수업용이성을 제공하고, 참여율이 높은 학교를 선정하여 전학년 쿠키 세트를 배송하는 땡큐트럭과 학교 단체상 발전기금 100만 원이 준비되어있다.
학교뿐만 아니라 개인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위 공모전은 참여하는 크게 방법은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감사편지를 작성하는 것으로, 감사한 대상은 아무 것이든 상관없으며 감사한 마음을 전할 수만 있으면 된다. 이후 작성한 편지를 사진으로 찍어서 1833-3482번으로 문자메세지를 보내면된다. 감사편지는 손으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하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홈페이지에서 타자로 작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감사편지는 6월 30일 마감이며, 수상자 발표는 총 3차례의 검수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여 9월 14일에 수상을 진행한다.
현재까지 약 104만 명이 접수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제6회 전국 감사편지 공모전, 편지를 통해 감사한 마음도 전하고, 간식도 먹으면서 올바른 인성을 가진 대한민국 청소년이 되는 첫걸음을 시작해보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2기 대학생기자 우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