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들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해 나가고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6기 박정은기자]
먼저 코로나19는 감염에 의한 호흡기 증후군을 뜻한다. 이 코로나19의 전파 경로는 기침이나 재채기 등을 할 때 발생하게 되는 비말로 인하여 전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코로나19에 감염된 물체와 접촉 후 얼굴의 눈, 코, 입 등을 만져도 감염이 된다고 한다.
코로나19의 잠복기는 1일에서 14일이며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발열로 보통 37.5도가 넘어가면 코로나를 의심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기침, 호흡곤란, 폐렴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 외의 코로나19 증상들은 가래,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 또는 미각 손실 등이 있다.
이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지 치료할 수 있는 백신은 없지만 먼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어야 하며 주위를 잘 소독하는 것이 좋다. 기침, 재채기를 할 때는 기침 예절을 지켜 옷소매 등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비말이 튀지 않게 기침을 해야 한다. 그리고 마스크는 항상 착용을 해야 하며 사람들이 많은 시설 등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만약 유증상자라면 학생은 등교를 중지하고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은 출근을 하지 않고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 38도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질 경우 콜센터(1339, 지역 번호+120), 관할 보건소 문의 및 선별진료소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유증상자로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자가용을 이용하여 방문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격리자는 의료 기관과 방역당국의 지시를 잘 따라야 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16기 박정은기자]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