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이달 3월 19일부터 국민의 도정 참여와 발전을 이끄는 테마 제안 공모전을 개최했다. 제안 공모전은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청년 정책 담당관 소관의 지역 맞춤형 창의적 청년 지원 정책 제안, 관광 항공과 소관의 자연환경 보전 및 주민 소득창출을 위한 충북 관광 개발 사업 방안, 전 부서 소관의 일반 아이디어 제안까지 세 가지 부분에서 개최되었다. 내・외부 전문가들의 채택 심사, 사전 심사, 최종 심사 총 3단계를 통해 우수 제안이 선정된다. 창의성, 실시 가능성, 노력도 등의 심사 기준이 제시되었다. 참여를 원하는 국민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응모할 수 있다.
제안 내용은 충청북도 소관 사무에 한하며, 이미 충청북도에서 시행 중인 사항이거나 제안된 사항이면 제안에 제외된다고 한다. 유의할 점은 중복으로 제안된 건에 대해서 먼저 접수된 제안이 우선으로 하여 여겨진다는 점, 단순한 비판이나 건의에 불과한 것은 제안이라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우수 제안자에게는 상금과 도지사 상장 그리고 기념품을 준다고 한다. 자세한 사항은 충청북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은 다음 달 4월 20일까지 약 5주간 진행된 후 5월 중으로 최종 심사를 마친 후 개별통보가 간다고 한다. 지난해에는 총 682건의 제안이 들어왔고 그중 53건의 제안을 채택했다. 그중 하나가 ‘커넥티드 테스트 스페이스 구축’ 제안이었으며 이외 23건의 제안을 선정 후 상금과 상장을 지급했다.
이외에도 충청북도는 홈페이지 국민 소통광장과 국민 신문고를 통해 수시로 제안받는 것을 진행 중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6기 장서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