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랄 불균형’에서 ‘미네랄’이란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지방과 함께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이다. 세포의 정상적인 대사 활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미량 영양소로, 자연계에서 1백 가지 이상의 미네랄이 존재하고, 인체에 필수로 필요한 미네랄은 20여 가지이다. 미네랄의 불균형은 올바르지 못한 식생활과 불규칙적인 식습관으로부터 초래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몸 속 미네랄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미네랄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증거는 ‘모발’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한다. 검사 비용은 약 12만원으로 결과를 받기까지 평균적으로 7~10일이 걸린다고 한다. 현재 건강 상태를 체크한 문진표와 검사에 필요한 머리카락을 잘라 담아 보내면 검사는 끝난다고 한다. 모발 중금속 검사로 미네랄의 균형 정도를 파악해 증상의 원인과 걸리기 쉬운 질환 등을 확인할 수 있고, 피로의 원인이 어떤 원소 간의 불균형 때문인지 알 수 있다.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먼저 해조류가 있다. 특히 김과 미역, 다시마가 훌륭한 미네랄의 원천이다. 콩, 바지락 조개, 당근, 토마토, 오이, 시금치, 순무, 감자, 토란, 귤, 포도, 팥 등에도 풍부한 미네랄이 담겨 있다고 하니, 과일과 녹색 채소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현재 자신의 상태를 미세먼지, 환절기, 시험기간이라는 환경 때문이라고 맹신 하지 말고, 검사를 통해 식생활을 고치고, 주위 환경을 개선하며 건강하고 피로 없이 상쾌한 삶을 살기 바란다.
[대한민국 청소년 기자단 문화부=4기 김예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