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황보현기자]
미래를 향해 열심히 날갯짓하고 있는 대전 동신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은 매년 12월이 되면 '학술제'라는 하나의 큰 행사를 준비한다. 이 행사는 대전 동신과학고등학교의 정규 동아리가 1년 동안 탐구하고 그 결과와 연관된 체험 부스나 전시를 마련해 다른 동아리 회원들과 선생님들께 1년간의 동아리 활동을 정리하며 보여줄 수 있는 행사이다.
대전 동신과학고등학교에는 각 학문 분야별로 다양한 동아리가 존재하는데, 예를 들면 물리 동아리로는PATRE와 αlpha가 존재하고 화학 동아리인 NEP, 생물 동아리인 CELL, 지구과학 동아리인 TELSA, 수학 동아리인 DISK, 유망주 등이 있다. 정규 동아리 외에도 수많은 자율동아리가 존재하지만, 이번 학술제에서는 정규 동아리에서의 활동을 중점적으로 준비하게 된다.
학술제를 통해 다양한 테마를 선보인 학생들은 스스로 다른 부스에 가서 체험을 해보며 다른 친구들은 어떤 활동을 했는지 알 수 있으며 학생 사이에서의 교우 관계에서도 큰 진전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대전 동신과학고등학교에 진학하고자 희망하는 대전의 초, 중학생들이 학교를 방문해 다양한 부스를 체험하며 재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대전 동신과학고등학교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특히 학술제의 경우 다음 학년도의 신입생 선발이 종료한 후이기 때문에 입학 예정인 5기 학생들이 많이 찾아와 선배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였다. 학술제는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준비해 진행하기 때문에 입학 예정인 학생들이 많이 찾아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고 있다. 다음 6기 이후로의 학생들 역시 대전 동신과학고등학교에 합격한다면, 학술제에 찾아와 선배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대전 동신과학고등학교의 비룡 학술제는 연간 행사로 많은 재학생들이 심혈을 기울여 제작하고 있다. 합격한 예비 신입생들과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이 찾아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자리가 될 것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5기 황보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