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충남외국어고등학교(교장 이현덕) 대강당에서 ‘Fun! Fun!하고 Talk! Talk!한 안희정과 함께’라는 주제로 안희정 충남도지사님의 초청 특강이 진행되었다. 안 도지사님은 충남외국어고 김상회 선생님의 강연 요청에 흔쾌히 발걸음을 내어주었고, 이 특강은 충남외국어고의 축제(The 10th CFLHS International & Rebirth Festival)의 한 부분으로 추진되었다. 이번 초청 특강에서 안희정 도지사님과 충남외고 학생들은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며 유익하고도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이날 사회자였던 충남외국어고 제10대 학생회장(학생 이정연)은 안희정 도지사님께 간단한 환영 인사를 건넸고, 안희정 도지사님의 짧은 소개와 함께 특강이 시작되었다. 충남외고 학생들은 자신의 궁금증을 담은 질문들을 색색의 종이에 적고, 비행기를 만들어 무대 중앙으로 날려 보냈다. 안 도지사님은 날라 온 종이비행기를 하나씩 주워 학생들의 질문에 정성껏 답변해주었다.
학생들이 날린 종이비행기에는 외고, 자사고 폐지에 대한 의견, 대선 과정에서의 중도 정치의 의미, 진정한 리더의 자질 등의 질문들이 담겨있었다. 이에 안 도지사님은 기회의 평등성과 중용의 의미, 사람을 사랑하는 리더의 자세 등의 이야기를 하며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해주었다. 심지어는 질문자를 찾아 마이크를 건네며 그들과 직접 대화하려고 하였으며, 꿈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는 꿈을 응원하는 따뜻한 메시지를 전달해주기도 하였다.
이번 초청 특강을 통해 제37대 충청남도 도지사 안희정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충남외고 학생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궁금증을 풀어나가기 위해, 질문의 범위를 국한하지 않고 자유롭게 질문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정치적인 분야와 관련된 질문들을 하며 정치에 많은 관심을 보이기도 하였다.
특강은 약 한 시간 반 동안 진행되었고, 특강이 막을 내리면서 안희정 도지사님은 모든 비행기를 펼쳐보지 못해 아쉽다며 모두 도청으로 가져가서 읽어보겠다는 말을 남겼다. 이후 충남외고 학생들은 안희정 도지사님과 사진을 촬영하고 사인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다양한 교훈을 얻을 수 있었던 현재의 리더 안희정 도지사님과의 대화시간, 미래의 리더로 성장할 충남외고 학생들에게 소중하고 의미 있는 경험이 아니었나 싶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김미소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4기 김미소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