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것이 바뀌었지만, 그중 가장 큰 변화를 차지하는 것은 바로 '시대의 변화'이다.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면보다 비대면시설이 많아지며 그로 인해 도입된 시스템에는 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스템이 사용되었다. 물론 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우리가 보지 못하고 듣지 못했던 정보를 더욱 빠르게 인식할 수 있지만, 오히려 인터넷 발달로 인하여 인터넷의 장점보다는 단점이 먼저 생각나는 시대가 만들어지고 있다.
그중 가장 큰 문제는 '사이버 범죄'이다. 사이버 범죄란, 컴퓨터 통신 등을 악용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행하는 범죄를 말한다. 이러한 사이버 범죄가 발생하는 이유로는 첫 번째로, 인터넷의 특징인 익명성을 이용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 익명성을 무기로 상대방을 비방하거나 욕설을 하며 상대방에게 상처를 준다. 두 번째로,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남녀노소 상관없이 인터넷에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버 범죄'를 보다 더 쉽게 발생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와 관련된 사이버 범죄에 대표적인 사례로는, 사이버상에서 상대에게 비방하는 말을 하거나 욕설을 하는 '사이버 언어폭력' 등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단점들보다 장점이 먼저 생각나는 인터넷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물론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인한 피해는 보다 더 빠르고 더 많은 피해자들을 만들어 낼 것이다. 우리는 인터넷이 발전한 만큼 우리의 인터넷 사용법도 발달 시켜 전과 다른 새로운 인터넷의 장점을 발굴해내며 장점이 우선이 되는 정보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8기 김윤서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정치부=18기 김윤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