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8기 정유현기자]
공정무역(Fair trade)은 생산자가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고 소비자는 좋은 품질을 구매할 수 있는 공정한 거래 방식을 말한다. 공정무역 카페는, 소비자에게 공정한 가격이 돌아갈 수 있는 공정무역 상품들을 판매하는 카페이다.
서울특별시청 지하에 공정무역 카페 '○○마을'이 자리를 잡고 있다. 이 '○○마을' 카페에서는 다양한 음료 등을 판매하며 다른 공정무역 상품들도 판매한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8기 정유현기자]
이 '○○마을' 카페에는 '트립티'라는 것이 있다. 이 트립티는 공정무역 커피, 공정무역 카페, 청소년 교육, 케이터링 사업 등을 통해 이주노동자를 포함한 국내외 취약계층에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일자리와 쉼터를 제공한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8기 정유현기자]
우리가 4천 원짜리 커피를 산다면 원래 소비자에게는 몇백 원도 안되게 돌아간다.
하지만, 공정무역으로라면 최소 천 원은 돌아갈 수 있게 된다. 중간 상인을 줄이는 등의 방법으로 가격이 높아지긴 하지만, 정당한 대가가 생산자에게 돌아갈 수 있다.
이처럼 소비자뿐만 아니라 생산자에게도 이익이 돌아간다. 소비자는 원하는 상품 구매 즉, 소비 하고, 생산자는 정당한 대가를 돌려받음으로써 이익이 돌아갈 수 있게 된다.
그야말로 커피 한 잔을 구매하는 방법으로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8기 정유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