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22일~11월 24일 이틀간 K-Pop과 K-Drama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아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대상은 SNS의 외국인들로 총 11명이 참여하였다. 질문은 총 5개였다. 먼저 국적을 물어보는 문제에서는 10명 중 필리핀 사람들이 30%로 가장 많이 차지했다. 그 뒤로 영국이 20%로 뒤를 따랐고, 네덜란드, 인도, 헝가리, 아랍 에미레이트, 베트남이 각각 10%를 차지했다.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8기 정유현기자]
K-Pop이나 K-Drama를 아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11명이 답변을 제출했다. K-Pop 과 K-Drama를 정말 사랑한다에 대한 답변이 63.6%로 가장 많았고, 27.3%가 안다, 그리고 모른다가 9.1%였다.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8기 정유현기자]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이 누구냐는 주관식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는 (각 그룹 멤버 이름을 적은 답변은 그 그룹에 포함시켰다. 지민-방탄소년단, 오세훈-엑소) 방탄소년단이 5명으로 가장 많았고, 엑소가 4명으로 그 뒤를 따랐다. 그 외에도 EXID, (G)I-DLE, 블랙핑크, 워너원 등의 답변도 있었다.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8기 정유현기자]
주변 친구들이나 가족이 K-Pop이나 K-Drama에 대해 알고 있냐는 답변에 11명 중 그렇다가 63.6%로 가장 많았고, 사랑한다가 27.3%로 뒤를 따랐다. 답변 중 모른다가 9.1%를 차지했다. 대부분 알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설문을 통해 외국의 많은 사람들이 한국 아이돌과 음악, 드라마를 좋아하고, 잘 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아예 모르는 사람도 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설문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은 설문을 올린 게시글 밑에는 'K-Pop이 너무 좋고 그중 엑소가 너무 좋다', 'K-Drama는 정말 내가 자주 본다. 너무 좋다.' 등의 댓글을 남겨주기도 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8기 정유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