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 4기 김승연 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지난 2017년 7월 22일 토요일 제 10회 보라매 프리마켓이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에서 진행되었다. 운영장소는 청소년 운영시설 ‘청개구리’내에 입점하여 판매를 진행되었다. 판매품목은 공예품, 액세서리, 문구용품, 천연화장품 등이 있으며 남녀노소 불문 모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앞으로 보라매 프리마켓은 월 2회씩(두 번째, 네 번째 주) 정기적으로 시행 될 예정이다.
보라매 프리마켓은 청소년 창업 동아리의 창업과정을 지원하여 청소년들에게 경제활동을 직,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성장을 돕는데 취지를 두고 있다. 14-24세까지의 학생들에게 청개구리에서 지원금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관련된 활동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셀러로 활동하여 얻은 수익금은 각자의 창업지원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셀러들은 스스로 개인 SNS를 활용하여 진행되는 프리마켓을 홍보할 수 있으며 (#보플#보라매공원#프리마켓#청개구리), 기본으로 테이블1개(1800mm*750mm), 의자 2개, 가격표, 테이블보를 제공한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 4기 김승연 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셀러에 참가한 창업동아리 중 하나인 시소(siso)는 반지, 목걸이, 손거울 엽서 등을 직접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다. 청소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 멋지고, 재미있는 작품을 제작할 것이라는 의미의 수도여자고등학교 창업 동아리이다. 시소의 부장인 이선경양은 "원래 주 관심분야는 유아교육이지만 프리마켓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더 밝아지고 자신감이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좋은 조원을 만나 이렇게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는데 의의를 두고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셀러들은 도착순으로 자리선정을 하게 되며 프리마켓이 진행되는 동안 잔돈은 미리 준비해 와야 한다. 종료 된 후, 개인 물품은 모두 수거하여 가며 프리마켓 진행 중 촬영된 사진은 수련관 내 사업보고 및 프리마켓 홍보 용도로 이용될 수 있다.
보라매 청소년 프리마켓에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은 시립보라매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사업팀 (02-834-7733,4)에 문의 가능하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경제부=4기 김승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