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리나라 출생아 수가 사상 처음으로 40만 명 아래로 떨어졌다. 사실 우리나라는 2001년부터 이미 초저출산 사회에 들어섰는데,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지는 상황에 고령화 문제도 심각해지고 있다. 저출산과 고령화, 왜 중요한 문제일까?
저출산의 문제는 인구감소, 경제활동인구 감소 등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또한 고령화의 문제는 실제 노동가능 인구가 줄어들게 된다는 것인데, 중요한 것은 저출산 문제와 고령화 문제가 함께 생길 시 가장 큰 문제가 실제 노동가능 인구에 비해 부양해야 하는 고령 인구가 많아 경제적 순환이 상당히 어렵다는 것이다.
중, 고등학생 108명을 대상으로 '고령화 및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시나요?'라고 설문 조사 한 결과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8기 윤지원기자]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66%, 가끔 생각한다 24%,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1% 등 여러 답변이 나왔다. '고령화 및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자유롭게 적어보세요'라는 질문에도 '출산 혜택을 늘린다.', '육아휴직 기간 늘리기' 등과 같은 여러 답변이 나왔다.
[이미지 제작=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8기 윤지원기자]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은 무엇일까? 아이 한 명당 출산 보조금 지원, 생활용품 지원, 육아 휴직 늘리기 등등 부부가 아이를 갖는 것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을 덜게 하는 방법 등이 될 것이다.
고령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은 노인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다. 대표적으로는 관광지 길 안내 등을 들 수 있는데, 일본에서는 이미 시행하고 있다. 노인 일자리를 늘린다면 부양자의 경제 부담도 덜 수 있으며, 경제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앞으로 우리 세대가 해결해야 할 문제, 지금부터 관심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8기 윤지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