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컴퓨터에는 어떤 파일이 있는가?
요즘 랜섬웨어라는 것이 이슈가 되고 있다. 당신의 컴퓨터는 랜섬웨어에 걸린 적이 있는가?
랜섬웨어란 ‘몸값’과 ‘소프트웨어’의 합성어로 먼저 사용자의 컴퓨터의 시스템을 잠금화시키거나 중요한 파일을 잠금 시켜버린 후, 잠금을 해제하는 키를 부여하는 대가로 비트코인 등의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이 랜섬웨어를 악성‘바이러스’라고 지칭할 수 없는 이유는 바이러스와의 차이점에 있다. 바이러스와 달리 랜섬웨어는 잠금화를 실시하는 컴퓨터의 시스템프로그램을 악용하여 사용자의 시스템 또는 중요한 파일을 잠금 시켜버린 후에 숙주가 사라지는 원리이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최민영기자]
랜섬웨어는 하나의 종류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직소 랜섬웨어, cerber 랜섬웨어 등이 기존에 발견되었으며 현재 빠르게 전파 중인 ‘wannacry 랜섬웨어’ 등의 다양하고도 악질의 랜섬웨어가 존재한다. 위에서는 바이러스와 차이점을 보이며 구별되는 반면 바이러스와 같이 스스로 돌연변이, 즉 변종이 발생해 사람들의 컴퓨터를 공격하여 불편을 일으킨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이의 해결방법으로는 먼저 랜섬웨어의 공격 출처인 궁극적으로 인터넷을 차단하는 방법이 있으며 인터넷을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만약 인터넷을 사용하게 된다면 플래시를 이용한 광고가 보이는 사이트를 주의하여 사용하는 것, 즉 플래시를 이용한 광고가 재생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인터넷 또는 문자 등으로 떠돌아다니는 낯선 주소는 클릭하는 것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4기 최민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