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18기 김규빈기자]
코로나19로 인해 관람이 어려웠던 국립과학관 5곳(중앙, 과천, 광주, 대구, 부산과학관)의 기획 특별전시를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는 ‘랜선으로 떠나요! 5대 국립과학관 VR 특별전시 투어’가 지난 2월 10일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공개되었다. 3D VR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이번 온라인 가상현실 전시회는 2억 화소 HDR 촬영 기법 등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여 전시회의 현장감과 생생함을 극대화하였다.
2020년 개최된 '근대과학의 태동, 갈릴레오와 뉴턴(대구)', '호모 인포메티쿠스(중앙)', '기후위기 당장 행동하라(과천)', '생물의 이동과 적응(대구)', '인간의 삶(부산)'과 현재 진행 중인 ‘돌아온 공룡(광주)’ 특별전, 4월 개관 예정인 ‘플라스틱? PLASTIC!(중앙)’을 포함하여 총 7개의 전시회를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 기획자의 해설과 작동 전시품의 영상 등 전시 내용과 과학 원리의 이해를 위한 부가적 장치들 또한 마련되어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온라인 특별전시를 기념하여 '포스터 따라하기 챌린지' 및 'SNS 관람후기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 중에 있다. 전시 포스터 따라하기, 전시 후기 작성하기 등 간단한 참여를 통해 오큘러스 VR 헤드셋, 이모티콘, 과학관 공식 굿즈 등의 상품들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관람객들의 관심이 집중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전시에 대해 유국희 국립중앙과학관장은 “온라인 VR 전시관을 통해 관람객에게 종료된 전시를 다시 볼 수 있는 기회와 신규 전시의 맛보기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며 "과학관의 우수한 전시 콘텐츠들을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제공 가능하도록 온라인 VR 전시관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18기 김규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