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킨텍스에서 6월 14일 목요일부터 16일 토요일까지 '2018 세계태양에너지엑스포'가 열렸다. 태양광 에너지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이용하여 빛 에너지를 모아 전기 에너지로 바꾸는 것이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태양전지, 접속함, 인버터, 축전지 등의 기기로 구성되어있어 각 기기 관련 사업 또한 다양하다.
이 행사는 세계태양에너지엑스포 조직위원회에서 주최하였으며, 서울에너지공사, 한국 태양에너지학회 등을 비롯하여 총 7개의 기관이 주관하여 열린 행사로서 이번 행사에서는 전 세계 25개국 235여 기업체가 출품하였으며, 약 23,500명이 참관하였다. 엑스포에는 태양 에너지 관련 기업들을 비롯하여 해외 바이어들, 전력 사업에 관심 있는 개인 투자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다녀갔다. 전시관은 해외 바이어 수출 및 구매 상담관, 태양광사업 금융지원 상담관, 지자체 태양광 기업 홍보관, 태양광발전소 건설운영 및 투자 상담관 등으로 나뉘어 구성되었다.
이 행사에는 단순히 태양전지 관련 기업뿐 아니라 에너지저장시스템 관련, 탄소제로 관련, 태양광 제조 및 생산장비, 설치 및 유지보수 관련 그리고 태양광발전시스템 컨설팅까지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자리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7기 박세경기자]
이날 킨텍스에서는 2018 세계태양에너지엑스포뿐만 아니라 2018 세계 탄소제로 엑스포, 2018 세계 에너지저장시스템 엑스포도 동시에 열렸다.
이 행사에 참관함으로써 다양한 태양광 산업의 생태계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7기 박세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