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흥시 배곧 신도시에 위치하는 배곧 초∙중∙고등학교는 ‘마을 연계 교육’을 실시한다.
배곧 마을 초∙중∙고 연계 교육의 사례로는 서로에게 감명 깊었던 시를 적어서 배달하는 ‘시 배달 왔어요!’와 각자 자기 학교가 아닌 다른 학년의 학교 앞에 가서 밴드 공연을 하는 ‘시와 음악이 있는 등굣길 콘서트’를 비롯하여 배곧 신도시 주민과 전 학생들 모두 참여하는 ‘배곧 꿈여울 축제’ 그리고 ‘배곧 플리마켓’이 있다.
[이미지 촬영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6기 양세영기자]
[이미지 촬영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6기 양세영기자]
초∙중∙고 연계 혁신학교 클러스터 배곧 마을 플리마켓은 2017년 5월 13일 처음 실행되었으며, 2018년 5월 18일에 제3회 배곧 마을 플리마켓이 개최되었다. 작년과 달리 올해는 토요일이 아닌 금요일 점심시간 이후에 진행되어 마을 주민의 참여보다 학생들의 주도로 진행되었다.
배곧 플리마켓은 아나바다의 형식으로 진행되며 모든 부스의 수익금의 10%는 기부금으로 정함으로써 부스를 운영하는 학생들이 자신이 번 돈의 일부를 자연스럽게 기부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배곧 신도시의 초∙중∙고 마을 연계 교육으로 인해 아이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 공동체를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을 스스로 배우게 하였으며, 교과서 밖에서 나눔과 존경을 비롯한 다양한 배움들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사회부=6기 양세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