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지날수록 연예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연예인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바로 팬들의 문화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팬들의 문화는 연예인에게 선물이나 편지를 보내는 것만이 전부라고 느껴졌지만, 요즘들어 팬들의 새로운 문화가 생겨나고 있다. 기부와 관련된 문화인데, 그 중에서도 바로 "쌀 화환 기부"가 필자가 얘기하려고 하는 주제이다.
먼저 쌀 화환 기부란, 한 가수의 팬들이 자발적으로 돈을 모아 쌀을 구매하고, 그 쌀을 자신들이 좋아하는 가수의 이름으로 사회적 약자에게 전달하는 형태의 기부이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2017년 8월 7일에 있었던 워너원 쇼케이스에서 팬들의 자발적으로 모금을 했던 적이 있었다. 이날 모인 쌀은 약 1000톤이었으며, 이 쌀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한 사례가 있었다. 이 외에도 아이콘, 방탄소년단 등 여러 가수들의 콘서트를 방문하게 된다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쌀 화환인 만큼 최근 좋아하는 가수의 이름으로 쌀을 기부하는 형태의 문화가 유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구다인기자]
그렇다면 왜 팬들은 쌀 화환을 기부하는 것일까 팬들은 쌀 화환 기부를 통해 자신들이 가수를 응원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그 가수가 기부하였다는 것을 보여주며 가수의 착한 이미지를 만들어준다거나 가수를 홍보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기부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직까지는 쌀 화환 기부가 대표적이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더 다양한 종류의 기부가 발생하게 된다면 더 발전된 팬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문화부=5기 구다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