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9일(토)~20일(일)까지 이틀 동안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수학문화축전이 개최되었다.
국립과천과학관과 국가수리과학연구소에서 주관하고 수학동아X가 후원하는 수학문화축전은 올해로 7회를 맞이하였으며 이번 축전에서는 퍼즐이나 보드게임 등 주변에서 즐기는 게임과 수학을 연결 지어 수학을 보다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번 수학문화축전은 수학 체험마당, 매스잼, 수학 토크콘서트, 수학 멘토링, 포물선 로켓 체험, 수학 매직쇼뿐만 아니라 ‘산업수학과 AI'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된 전시 및 다양한 수학 퀴즈들과 페이스페인팅까지 휴가철에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을 만한 프로그램들로 구성하여 진행되었다.
이번 축전의 전시 주제인 '산업수학과 AI'에서는 현재 주목받고 있는 산업수학, 빅데이터의 전망을 제시하고 우리 주변의 영화나 영상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학적 내용도 소개하였다. 또한, 수학 체험마당에서는 수열, 프랙탈 등의 수학적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이용하여 팬피리나 피젯스피너, 팽이 등을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유혜영기자]
특히 이번 축전에서 처음으로 진행한 매스잼에서는 수학적 원리를 담은 퍼즐과 보드게임들을 하고 직접 풀어보거나 게임을 해봄으로써 수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가족들과 함께 놀 수 있을 만한 퍼즐이나 보드게임을 소개해 줄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다. 매스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여학생은 "어렵기만 한 줄 알았던 수학이 보드게임 안에서도 이용이 되는 게 신기했다."라며 "다음에 가족들과도 함께 해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5기 유혜영기자]
어렵고 낯선 수학을 쉽고 친근하게 만들어주는 수학문화축전! 이번에 놓쳤다면 내년에 더욱 다채로운 행사로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IT·과학부=5기 유혜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