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인구가 바쁘게 유동하는 역 내에 사람들의 철도에 관한 궁금증을 충족시킬 곳이 있다. 바로 1호선 의왕역 내에 위치한 철도 산업 홍보관이다. 홍보관에 내부에는 철도 물류지도부터 철도산업 발달에 대한 연도표, 한국의 철도기술 및 3D기술을 활용한 운행체험코스까지 자리한다. 철도물류지도에서는 수도권 북부,수도권,중부권,영남권,부산권,호남권에 관하여 총 6가지의 철도물류를 한눈에 들여다 볼 수 있고 철도 산업의 발달에서는 과거 190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연도표를 확인할 수 있다. 철도산업홍보관에서는 현재의 기술뿐이 아닌 미래의 철도기술도 선보이는데 이는 아래와 같다.
▶ 전차선을 없앤 무선전력 전송기술
자기공명현상을 이용하여 대용량의 전력을 비접촉 방식으로 열차에 공급하는 기술이다. 전차선을 제거함으로써 소음이 적어지고 지상 유지 보수가 가능하여 유지보수비가 50%, 터널 단면적 축소 및 터널 공사비 또한 19% 정도 절감 할 수 있다.
▶세계 물류의 판도를 바꿀 레일 운하 기술
기존의 운하를 대신하여 대형 선박을 여러 라인의 철도를 이용하여 운송하는 기술이다. 선박이 도착하면 물속에서 기다리고 있던 특수 다축회차와 로프웨이에 선박을 연결시켜 육상으로 옮긴 뒤, 이를 여러 대외 기관차로 이동시킬 시스템이다.
▶스마트 철도시대, 통합무선망 LTE-R
LTE를 기반으로 노선.운행.차량 간 다양한 신호체계를 단일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무인운전 및 노선연계 운행을 실현하는 기술 대용량 데이터 전송 및 고화질 동영상의 실시간 전송이 가능하여 열차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게한다.
이외에도 3D운행체험기술과 같은 다양한 볼거리로 시민들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이미지 촬영= 대한민국 청소년 기자단 3기 박도은기자]
의왕철도산업홍보관은 시민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 오전 9시에서 오후 5시외에 시간이니 이 점에 유의해야한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 3기 박도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