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옥포고등학교의 동아리 중 하나인 ‘국제이해’는 세계시민교육을 받고 이를 통해 세계시민에 대한 지식을 쌓고 있다. 세계시민교육이란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세계 평화, 인권, 문화 다양성 등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책임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이다. 그리고 급격한 세계화와 글로벌 시대를 맞은 현대 사회에 꼭 필요한 필수적인 교육이다. 또한, 현재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세계적인 교육포럼이나 UN에서도 꾸준히 관심을 갖는 의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국가별 경제, 교육수준이나 인구구조를 고려하여 맞춤형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 교재를 개발하고 제공해 아시아의 몽골, 캄보디아, 아프리카의 우간다, 중남미의 콜롬비아 등 많은 개발도상국들도 세계시민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이 덕분에 옥포고 동아리 ‘국제이해’는 월드비전을 통해 강사를 초빙,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강의를 들을 뿐만 아니라 관련활동들의 참여를 준비 중이다.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고,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게시물을 제작하여 학교의 한 부분에 전시를 하게 된다. 향후 예정된 활동들로는, 월드비전 Youth Club 총회 참석, 공정무역 페스티벌, 월드비전에서 주관하는 캠페인 참가 등 앞으로도 많은 부분에서 세계시민교육과 관련된 활동을 할 예정이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6기 박소현기자]
‘국제이해’ 동아리 부원들은 처음에는 잘 몰랐던 세계시민교육 때문에 관련 활동에서 힘든 부분들이 많았으나, 곧 이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세계시민교육을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과 함께 왕성한 활동들을 보이고 있으며, 모두 세계시민이 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6기 박소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