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충남외국어고등학교 동아리 CMUN]
‘CMUN’은 ‘Chungnam Foreign Language High School's Model United Nations’의 약자로, 2008년 개교 후 2년만인 2010년에 설립된 충남외국어고등학교의 유일한 모의 유엔 동아리이다. 본 동아리에서의 주요 활동으로는 참가자 각자가 각국의 대사가 되어 실제 UN에서 다루는 의제와 회의 방식 그대로를 시뮬레이션 하는 것에 있다.
학생들은 꾸준한 모의 연습을 하고 모의 절차를 습득한 후 뉴스를 통해 국제 소식을 함께 접하고 토의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여름에 Summer Session, 겨울에는 Winter Session 대회를 개최하여 동아리 부원이 아닌 학생들에게도 모의 유엔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각자 맡은 나라에 대해 조사하고 영문 언론문서와 논문들을 접하게 되어 영어 실력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 문제에 관한 협상 능력과 발표 능력을 기르게 되며 정치외교의 지식까지 쌓게 된다.
더불어 CMUN은 설립 이후 교내에 국한되지 않고 KMUN, YMUN, GLIS MUN, MUNOS, MAPEC 등과 같은 교외 활동에도 참가하여 전국 각지의 학생들과 교류하며 색다른 경험을 쌓아왔다. 앞으로도 교내 뿐만 아니라 교외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하여 충남외고를 빛내주기를 바란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4기 이수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