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9일, 공휴일을 맞아 동두천 외국어 고등학교에서는 오전 10시부터 12시 50분까지 교내 체육관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비전을 발견하고 디자인하라' 는 주제의 비전 스꼴레 강연이 있었다. 강연은 2학년 부장 윤명애 선생님께서 맡아 진행하셨고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대비, 비전 디자인, 2018학년도와 2019학년도 대입변화 및 이에 따른 특목고생 대비전략, 대학 입시 자기소개서와 면접 대비법, 등급에 따른 수능 대비 학습법의 내용을 주로 다루었다.
[이미지 촬영 =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황수미 기자]
윤명애 선생님께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한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과, 미래에 유망한 직업, 직업에 대한 가치관 등에 대한 연구 자료를 표와 그래프로 정리하여 보여주시면서 앞으로 어떻게 미래를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해 주셨으며 놀라움을 주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는 21세기에서 살아 남기 위해 갖추어야 할 능력들도 세부적으로 알려주셨다.
또, 앞으로 남은 고등학교 생활을 어떻게 보내야할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면서 특히 시간 관리와 플래너 정리를 강조하셨고 다양한 대학 입시 전형 자료들을 제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길로 가야할지와 그 길을 가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를 깊게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게 하셨다. 이번 강연을 통해 동두천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은 그동안의 나를 되돌아봄과 동시에 앞으로의 나의 방향을 탐색하고 변화하는 사회에 맞게 다시 설정해보는 유익한 시간을 통해 공휴일을 좀 더 의미있게 보낼 수 있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 = 4기 황수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