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5일부터 5월 19일까지 부산국제고등학교에서 제 8회 글로벌 포럼 및 글로벌 위크 행사가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참여 국가는 대한민국(부산국제고등학교 재학생), 러시아, 중국, 인도네시아, 미국, 캐나다, 대만이었다. 이번 2017년 글로벌 포럼의 주제는 '기본 소득(Basic Income)'으로, 부산국제고등학교 재학생들을 포함하여 직접 포럼에 참여하기 위해 방문한 해외 각국의 학생들이 기본 소득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을 밝힌 후, 양측의 질의응답을 통해 다같이 기본 소득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직접 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이윤희기자]
또한 5일동안 부산국제고등학교 1학년 재학생들은 1:1 버디 활동을 통해 여러 나라에서 온 학생들과 가까이서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5월 17일 수요일 저녁에는 부산국제고등학교 대강당에서 글로벌 문화 교류 행사가 진행되었고, 이를 통해 참여한 국내외 학생들 모두 서로의 문화를 공연을 통해 직접 접하며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었다.
[이미지 촬영=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이윤희기자]
5월 19일 금요일에는 부산광역시 스포원파크 금정체육공원에서 부산국제고등학교 선생님들과 1, 2학년 재학생들, 그리고 외국인 학생까지 모두 참여하는 체육대회가 개최되어 좋은 추억을 만들었다. 이번 글로벌포럼에 참여한 이00 학생은 '이번 글로벌 포럼에 참여해서 기본 소득에 대해 다양한 국가의 입장을 잘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았다'며 소감을 밝혔다. 글로벌 문화 공연 행사에 참여한 조00 학생은 '문화 공연에 직접 참여할 수 있어서 뿌듯했고, 내년에도 성황리에 개최되길 바란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4기 이윤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