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촬영: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3기 김세영기자,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가 공식 발효되는 해인 2016년을 맞이하여 경제사회이사회 소속
특별자문단체인 GCS International - 밝은 사회국제클럽 국제본부와 APPA(평화나눔공동체)에서 공동 주최하며 SDGMUN조직위원회와 한국청년협회(비영리 법인)에서 주관하는 SDG MUN행사는 1월 23일부터 2박3일에 걸쳐 경희대 국제캠퍼스에서 진행되었다.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MUN 행사는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최되며,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 17개 항목에 대해 3개 분과 위원회에서 토론과 협의과정을 통해 최종 결의안을 도출하는 대회이다. 참가한 학생들은 특정 국가 또는 국제기구의 대표로서 발전 목표 항목별 안건에 대해 해당 국가와 기구의 이익과 발전을 위해 입장과 주장을 밝히고 논의와 합의과정을 통해 최종 실행 안을 확정한다.
한국 위원회와 영어 위원회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경제성장 / 사회발전 관련 목표 설정 및 이행전략 수립’, ‘빈곤퇴치 / 평등지향성 관련 목표 설정 및 이행전략 수립’, ‘지속가능한 체계, 환경, 글로벌파트너십 강화 관련 목표 설정 및 이행전략 수립’ 등 세 가지의 주제로 위원회가 나뉘어 회의가 진행된다. 또 월드비전 세계시민학교 교장인 한비야 씨 등의 강연을 들을 수 있어서 학생들에게는 국제이슈에 대해 더 깊게 파고들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MUN 대회에 대한 정보는 홈페이지인 www.sdgmun.com 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국제부=3기 김세영기자]
기존에 학생들이 접했던 주제와는 좀 다르게 경제와 사회에 대해서 토론을 하니까 우리가 알지 못했던 분야에 대해서 배우고 관심을 가지게 될 것같아요!